기후변화: COP27가 뭐길래...지구에 중요한 이유는? > 물정보 Hub

본문 바로가기
 


학술대회 초록집
전시관 참가기업 홍보
세미나/심포지엄 자료집
물정보 Hub
SWG 용어사전
 

기후변화: COP27가 뭐길래...지구에 중요한 이유는?

페이지 정보

작성자 SWG학회 작성일23-11-30 09:43 조회951회

본문

COP28의 물과 기후에 관한 다음 주제는 무엇일까?

: 작년의 기후 당사국 총회(climate Conference of the Parties(COP))는 물을 위한 작은 돌파구였다. 어떻게 이러한 발전이 가능했던 것일까? COP28의 전망은 무엇이며, SIWI는 물과 기후 정책을 연계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고 있을까? SIWI 국제 프로세스 및 정책 고문인 Dani Gaillard-Picher와의 대화에서 알아보도록 하자.

Jakob Schabus, 커뮤니케이션 부서, 매니저

 

물 안전(Water Security)과 기후변화는 근본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물을 다루는 단체에서는 이 사실이 아주 분명하지만, 실제 국제 정책에서는 잘 드러나지 않습니다. 오랫동안, 여러 기후 콘퍼런스에서 물은 그저 홍수와 가뭄 같은 기후 관련 재해의 증가 부분에서만 언급되었습니다. 실제로 역사상 가장 큰 기후 돌파구-협정-2015년 파리 협정은 물을 언급하지도 않았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우연이 아닙니다. Gaillard-Picher“COP 회의에서, 여러 정부는 기후변화를 논의하길 원하고, 바로 이 기후로부터 주의를 돌릴 수 있는 여러 다른 것을 이야기하길 원합니다. 특정 부문에 주의를 집중시켜 판도라의 상자를 여는 것은 말하지 않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COP27에서의 추진력 향상

이러한 상황은 작년 이집트에서 열린 COP27에서 바뀌었습니다. 최초로, 회의의 주요한 정치적 합의를 구체화한 것인 커버 결정에서, 기후 행동 속에서의 물이 지니는 중요한 역할을 인정하고 작은 돌파구인 국가 기후 계획에 물과 관련된 목표를 포함할 것을 각 나라에 요구한 것입니다.

 

Gaillard-Picher는 여러 분야의 다양한 요인이 이러한 변화-발전을 가능하게 했다고 말했습니다. “2015년 이후, 기후 회복력을 높이는 데에 좋은 물 관리(Good Water Management)’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늘고 있습니다. 이는 기후 시스템에서 물의 역할을 인정해야 하는 이유를 주장한 여러 정부와 물·환경 단체의 노력 덕분입니다.”

 

물과 기후 정책을 발전시킨 또 다른 주축은 바로 COP27의 의장국인 이집트¹입니다. 이집트는 종일 물 문제를 주제로 토론하고, 물 안전을 논의하는 각국 정상급 원탁회의를 조직하였으며, 물의 적응(Water Adaptation)과 회복(Resilience)을 위한 행동(AWARe) 이니셔티브를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이집트의 노력에 Gaillard-Picher이집트 정부가 COP27을 준비하는 기간과, 그 이후에 보여준 행동으로 물 관련 중요성이 눈에 띄게 증가함에 감사드립니다.”라고 말하며 감사를 표했습니다.

 

올해 COP 의장국인 아랍 에미리트 연합국(UAE)은 물 문제 회의를 최우선 과제로 삼았습니다. UAB는 이러한 사실을 ‘COP30에 앞서, 국가 기후 계획의 적응과 완화를 위해 국가와 비국가 행위자들이 물과 식품 시스템 관리를 더 잘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물에 대한 회복력 있는 식품 시스템에 대한 파트너십을 시작하는 것으로 드러냈습니다.”

 

우리는 지금 어디쯤에 있을까요?

샤름--셰이크(Sharm-El-Sheikh)에서 이루어진 조치는 우리에게 COP28에서 더 나아간 모습을 요구합니다. “COP27은 좋은 디딤돌을 제공해 주었어요. 이제 우리는 각국 정부를 방문하여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 여러분 모두는 물이 기후 복원력에 필수적인 요소라는 데 동의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그 주장을 실행하는 것을 어떻게 도우면 될까요?”

 

이처럼 물과 기후 정책을 연결하고자 하는 활동가는 COP28에서 탄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 의장국인 아랍에미리트연합국(UAE)는 물을 회의의 우선순위로 삼았습니다. 이는 “COP30에 앞서 국가 기후 계획의 적응과 완화를 위하여 국가와 비국가의 정책활동가가 물과 식품 시스템 관리를 더욱 능숙히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할”, ‘물 회복력 있는 식량 시스템 파트너십이 시작되었다는 것을 포함합니다.

 

Gaillard-Picher는 이러한 변화를 물 분야가 아닌 이해관계자들이 그들 자신의 필요와 가치 사슬을 보장하기 위해 물의 가치를 인식하고자 하는, 더 큰 긍정적인 경향으로 느낀다고 합니다. “식량 및 농업 공동체는 그들의 분야가 물 안보에 크게 의존한다는 것을 더욱 잘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COP28에서, “사일로(Silo)를 넘나들며 일하는 정치적 리더십이 더욱 강력하게 등장함으로써 여러 과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제는 더 빨리 일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고, 더욱 영향을 주는 방향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여러 국가가 좋은 물 거버넌스와 물 관리로 어떻게 기후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이해하고 이를 정치, 예산의 우선순위로 계획에 통합하여 넣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 SIWI, 국제 프로세스 및 정책 어드바이저, Dani Gaillard-Picher

 

중요한 것은, 공식적인 COP 결과 다음으로, 국가 결정 기여(NDC) 및 국가 적응 계획(NAP)과 같은 물·기후 정책을 연결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몇 가지의 여러 다른 단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NDCsNAPs는 파리 협정에 따른 여러 국가의 국내 기후 변화 대응에 따르는 확장입니다. “우리는 여러 국가가 좋은 물 거버넌스와 물 관리로 어떻게 기후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이해하고 이를 정치, 예산의 우선순위로 계획에 통합하여 넣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또한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NDCNAP 모두 기후 행동을 위한 물을 포함해야 합니다.”라고 Gaillard-Picher는 말합니다.

 

또한 다양한 정치 프로세스와 거버넌스 수준을 연결하는 것은, “전체론적인 사고방식이 많이 필요합니다. 연결된 시스템에서 수행하는 모든 작업에 의도하지 않은 결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중 상당 부분은 현지 환경에 의존하고 있지만, 아마 어떠한 경우에도 평소와 같은 방식의 사업으로는 우리가 가야 할 곳에 도달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Gaillard-Picher에 따르면, 포괄적이고 강화된 거버넌스(정책)는 지역 공동체, 특히 현장에서 변화를 지지하는 여성을 변화시켰고, 이는 다시 말해 SIWI는 이러한 과정이 대표적이고 참여적이며 모든 목소리가 들리도록 하는 역할을 말하고 있습니다.

 

COP28의 기후관을 위한 물

기후 회의에서 SIWI의 주요 책임 중 하나는 다음 번의 조직입니다. 바로 기후관과 물이죠. SIWIPavilion²의 설립자이자 코디네이터이며 COP28로 향하는 도로에서 운영 위원회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 파빌리온은 정부, 비정부기구, 유엔 및 다자기구, 민간 기업 등 60개 이상의 조직을 통합하고 있습니다. COP 의장국인 UAE가 옵서버 자격으로 파빌리온에 가입했습니다.

 

올해 접근 방식의 핵심은 다양한 정치적 과정, 여러 부문, 그리고 회의의 참여자와 이루어지는 전략적인 외부의 참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글로벌 스톡테이크(Stocktake), 적응에 관한 글로벌 목표(the Global Goal on Adaptation), 그리고 NDCs와 같은 유엔의 기후변화 메커니즘과 처리 방식에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식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이는 우리의 파트너들이 이전보다 더 많은 관계를 맺고, 회의 내내 여러 기회에 참여할 것임을 뜻합니다. “우리는 파트너들이 각각 다른 공간으로 들어가고, 물거품(water bubble)에서 벗어나도록 격려했습니다. ‘기후를 위한 물(Water for Climate Pavilion)’의 일원인 사람들은 다른 파빌리온이나 위원회에서 열리는 행사에 참석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 현장에서는 그렇게 많은 시간을 보내지 않을 수도 있고, 다른 대화에 물을 더 많이 끌어들일 수도 있습니다.”

 

공동의 메시지는 기후를 위한 물(Water for Climate Pavilion)’의 또 다른 주요 특징입니다. “‘기후를 위한 물(Water for Climate Pavilion)’ 내의 여러 조직은 우리의 모든 네트워크에 걸쳐 동일한 전화를 걸고, 물에 대하여 한목소리로 이야기하기 위해 메시지를 나란히 했습니다.” 기후 회의에서 알맞은 어조를 찾는 것은 중요합니다. “우리는 다른 이해관계자들이 이해하고 통합할 수 있는 방식으로 우리의 물 연설(water speak)을 조정하면서 다른 부문의 언어를 같이 배워야 합니다. 우리는 단지 우리의 메시지를 방송하기 위해 여기에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공유된 지식을 통해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여기에 있다는 신호를 보낼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