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물의 날(World Water Day 2024) - ‘Water for Peace’ > 물정보 Hub

본문 바로가기
 


학술대회 초록집
전시관 참가기업 홍보
세미나/심포지엄 자료집
물정보 Hub
SWG 용어사전
 

세계 물의 날(World Water Day 2024) - ‘Water for Peace’

페이지 정보

작성자 SWG학회 작성일24-01-29 14:49 조회846회

본문

세계 물의 날(World Water Day)’1993년부터 매년 322일에 열리는 유엔(United Nations)의 연례 기념일로, 담수(freshwater)의 중요성에 초점을 맞춘다.

세계 물의 날은 을 기념하고, 안전한 물에 접근할 수 없는 22억 명의 사람들에 대한 인식을 높인다. 이는 글로벌 물 위기에 대응하는 조치이다.

 

세계 물의 날의 핵심은 2030년까지 모두를 위한 지속가능발전목표 6: 물과 위생(SDG 6: Water and Sanitation)의 달성을 지원하는 것이다.

유엔의 물과 위생에 관한 조정 기구인 ‘UN-Water’는 매년 세계 물의 날의 주제를 설정한다. 2023년에는 변화 가속화(Accelerating Change)였으며, 2024년 주제는 평화를 위한 물 활용(Leveraging Water for Peace)이다.


◇ 2024 세계 물의 날의 주요 메시지

 

물은 평화를 만들 수도 있고, 충돌을 일으킬 수 있다. 

물은 부족하거나 오염되었을 때, 또는 사람들이 접근권을 위해 투쟁할 때 긴장감이 고조될 수 있습니다. 물에 대한 협력을 통해 우리는 모두의 물 수요의 균형을 맞추고, 세계 안정을 도모할 수 있다.

 

번영과 평화(Prosperity and Peace)는 물에 달려 있다

국가들은 기후변화, 대규모 이주, 정치적 불안을 관리할 때 물 협력을 계획의 중심에 두어야 한다. 

 

물은 위기에서 우리를 이끌 수 있다.

국제적 차원의 UN 협약에서부터 지역적 차원의 행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준에서 공평하고, 지속 가능한 물 사용을 중심으로 한 단결을 통해, 우리는 다양한 지역사회와 국가 간의 조화를 이룰 수 있다.


원문, 사진: UN-Water 

Banner for World Water Day 2024 with the theme "Water for peace"